게임 플레이
이제 스타라이트 TCG를 즐기기 위해 어떻게 덱을 구성할지 알아보고, 게임을 시작해봅시다.
덱의 구성
카드 덱은 아래의 조건에 따라서 구성됩니다..
- 스타 카드 1장
- 덱 – 마법 및 자원 카드 50장 이상
- 스타의 색과 관계 없이 원하는 색의 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같은 이름의 카드는 최대 4장까지 넣을 수 있습니다. 단, 자원 카드 중 <기본 마력석> 서브타입을 갖는 카드는 이름이 같아도 넣는 장수의 제한을 받지 않습니다.
스타
1장
메인 덱 - 마법 및 자원 카드
50장 이상
게임의 시작
다음 순서로 게임을 준비합니다.
- 시작 스타 카드와 덱을 상대방에게 제시합니다.
-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덱을 섞고 상대방에게 제시합니다. 서로 상대방의 덱을 잘 섞은 다음 돌려줍니다.
- 주사위 등의 무작위 도구를 사용하여 플레이 순서(선공 혹은 후공)를 결정합니다.
- 주사위의 더 높은 수를 굴린 플레이어나 가위바위보에서 승리한 플레이어가 선공 혹은 후공을 결정하면 좋습니다.
- 덱의 가장 위에서 6장의 카드를 가져옵니다.
- 각 플레이어는 최초 공개한 스타 카드를 스타 영역에 놓고 게임을 시작합니다.
턴의 구성
스타라이트 TCG는 상대방과 턴을 주고 받으며 게임이 진행됩니다. 각 턴은 <시작 페이즈>, <메인 페이즈>, <종료 페이즈>로 구성됩니다.
시작 페이즈
시작 페이즈는 아래와 같은 스텝으로 구성됩니다.
① 준비 스텝
자신의 행동상태 카드를 모두 준비상태로 합니다.
② 유지 스텝
유지 스텝 시작에 발동되는 카드의 능력을 해결합니다.
③ 카드 뽑기 스텝
덱 맨 위에서 카드 1장을 받습니다.
- 선공 플레이어는 자신의 첫 번째 턴에는 이 스텝을 건너뜁니다.
스타 카드 능력을 사용하거나 캐릭터 카드의 공격, 프리즘 카드의 능력 사용, 자원 카드를 사용하여 라이트를 만들어 비용을 지불하는 경우에 행동상태가 됩니다.
메인 페이즈
메인 페이즈는 플레이어가 본격적으로 마법 주문을 사용하고, 캐릭터를 통해 전투를 수행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 메인 페이즈는 순서와 상관 없이 다음 네 가지 행동을 원하는 만큼 할 수 있습니다.
① 카드 플레이
캐릭터, 이벤트, 프리즘 카드를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카드는 색을 가지고 있고, 비용 숫자만큼 자원의 카드를 행동상태로 해야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비용으로 사용하는 자원 중 하나 이상은 캐릭터 카드 색과 일치해야 합니다.)
플레이한 캐릭터, 프리즘 카드는 전장에 준비상태로 등장합니다.
이벤트 카드는 플레이하고 카드 효과를 처리한 후 무덤에 놓습니다.
② 자원 플레이
자원 카드 혹은 아무 카드든 뒷면으로 하여 자원 영역에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자원 플레이는 1턴에 1회만 가능합니다. (앞면, 뒷면 플레이 중 선택)
앞면 자원 플레이는 <자원 (Resource)> 타입의 카드만 가능합니다.
뒷면 자원 플레이는 손에 있는 카드를 뒷면으로 자원에 놓고 자원 플레이합니다. 바로 “덱 맨 위에서 카드 1장을 받는다”를 진행합니다.
③ 카드 효과 발동
스타, 캐릭터, 프리즘, 자원의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스타, 전장 영역에 있는 캐릭터 및 프리즘, 자원 영역의 자원 카드의 효과를 발동합니다.
- 일부 효과는 비용으로 라이트를 필요로 합니다. 이 경우, 자원 영역에 있는 준비상태 자원을 행동상태로 하여 비용을 지불합니다.
④ 전투
전투는 스타라이트 TCG의 핵심 승리 전략 중 하나입니다. 전투는 아래에서 상세하게 다뤄봅니다.
<Play Tip! : 자원을 플레이하고, 전투를 진행하고, 카드를 플레이 한 뒤, 또 전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전투
턴을 진행 중인 플레이어는 자신의 메인 페이즈에 전투에 돌입함을 선언할 수 있습니다. 전투 돌입 선언시 다음과 같은 스텝이 진행됩니다.
① 전투 시작 스텝
전투 시작에 발동하는 카드 효과 등이 발동됩니다.
② 공격 선언 스텝
상대의 스타에 공격할 캐릭터를 선택합니다. 공격 플레이어는 준비상태의 캐릭터 중 공격에 참여하는 캐릭터를 선택합니다. 선택한 카드를 행동상태로 하면, 상대 스타에게 공격선언이 완료됩니다.
공격 선언은 캐릭터 1개로도 할 수 있고, 여러 캐릭터로도 선언할 수 있습니다.
공격 플레이어의 캐릭터에 대해 방어 플레이어는 자신의 캐릭터로 방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준비상태의 캐릭터 중 방어에 참여하는 캐릭터를 선택하고, 그 캐릭터가 공격에 참여한 어떤 캐릭터를 방어할 지 결정합니다.
- 공격 캐릭터 1개에 여러 캐릭터로 방어 선언을 할 수 있습니다. 여러 캐릭터가 방어 선언한 경우, 공격자는 방어 순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공격에 대해서 방어하지 않는다는 선택도 가능합니다.
④ 전투 처리 스텝
공격과 방어가 결정되었다면, 이제 피해를 교환하게 됩니다. 이 스텝에서는 피해를 교환합니다.
- 공격 캐릭터가 상대의 방어 캐릭터와 전투하는 경우, 이 두 캐릭터는 동시에 서로에게 자신의 공격력만큼 피해를 줍니다.
- 상대의 방어선언이 없는 공격 캐릭터는 공격력만큼 상대의 스타에게 피해를 줍니다. 피해는 생명점의 감소로 이어집니다.
- 전투처리를 진행하고 자신의 방어력 이상의 피해를 가진 캐릭터는 무덤에 놓습니다.
⑤ 전투 종료 스텝
전투 종료에 발동하는 카드 효과 등이 발동됩니다.
종료 페이즈
종료 페이즈는 턴을 마무리하는 단계입니다. 다음 두 스텝을 진행합니다.
① 종료 스텝
종료 스텝 시작에 발동하는 카드의 능력을 해결합니다.
② 정리 스텝
턴 끝까지 발휘하는 능력과 캐릭터가 입은 모든 피해가 회복됩니다. 최대 손의 카드 장수보다 많은 카드가 있으면 조정합니다. (기본 6장 / 나머지 카드는 무덤에 놓는다.)